News

ST Unitas의 크고 작은 소식을 전합니다.

ST LIVE 2018. 02. 26
[2월호] 전문가 실시간 지식 공유 플랫폼 ‘ASK’에 물어보세요!

ST Unitas::Enterprise Portal 2.0

"사자마자 바로 2~3억원이 급등했다는 서울 시내의 아파트는?”
비트코인 더 오를까? 비트코인에 지금 투자해도 과연 큰 돈을 벌 수 있을까?”
올해에 서울 집값이 오를까, 내릴까? 3년 내에 주택자금 몇 천만원을 모으는 가장 빠른 방법은?”

 

어떠세요. 읽고 나서 . 정말 궁금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통장에 월급이 들어오면 그냥 그 상태로 1년이고, 2년이고 두시는 분들이 한둘이 아닙니다. 그러나 통장에 묶인 돈을 부동산이나 금융상품에 투자해 경제적으로 더 나아지는 삶을 꿈꾸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문제는 정작 알 수 있는 곳도, 물어볼 사람도 없다는 건데요. 우리 에스티유니타스에도 남모를 고민을 가진 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짜잔! 그래서 시작했습니다. 바로 재테크 전문가들에게 실시간으로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고, 답변을 얻는 ASK LIVE가 그것입니다. 전문가 실시간 지식 공유 플랫폼이라고 보실 수 있어요.

 


 
음…지식 공유 플랫폼이란 말이 어렵네요. ASK가 뭐하는 곳인지 다시 설명해줄 수 있으세요?
 
▲ASK Live 페이지
 

ASK는 특정 분야에 대해 컨설팅이 필요한 이용자가 온라인에서 원하는 전문가에게 질문하면 해당 전문가가 개인의 사정에 따라 맞춤형 심층 답변을 해주는 유료 지식 공유 서비스에요. 보통 온∙오프라인 전문가 강연을 1시간 하면 50분은 강연만 하다 마지막에 질문을 10분 받잖아요. 하지만 우린 달라요. 우리는 이용자가 정말 궁금해 하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을 받아서,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해주고 있어요.

전문가의 시간을 공동 구매한다가 서비스 초기 컨셉이었어요. 기존 플랫폼과 가장 큰 차이점은 질문창과 채팅창 분리에요. 입장한 시청자들이 많이 공감하는 질문에 좋아요를 눌러 질문 채택률을 높이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ASK 전문가의 답변을 요약한 네이버 포스트 콘텐츠는 네이버 경제M 조회수 1(20)를 기록하며 화제를 낳았어요. 그래서 꾸준히 생방송 참여자가 늘고 있지요. 여기에 참여하신 전문가들은 생방송당 평균 15, 많게는 20~30개가 넘는 질문을 받습니다. 그래서 자기 질문과 중복되는 질문이 먼저 올라오면 그 질문을 좋아요 누르기도 한답니다.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에 대해 전문가들도 처음에 깜짝 놀랐어요.

“아 정말 질문이 많군요. 정말 대박이에요” (엄마의 첫 부동산 공부의 저자 이지영씨)
“정말 이거 공부해오지 않으면 모든 질문에 대답을 못하겠네요.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야겠어요”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
 
어떤 사람들에게 필요한 서비스인가요?

질문을 갖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서비스죠. ASK는 세상의 모든 질문에 대한 맞춤형 해답을 받을 수 있는 지식 공유 플랫폼이 될 거에요. 물론, 대다수 사람들이 관심 있는 분야가 돈 불리는 법, 재테크하는 방법이라 현재는 부동산과 암호화폐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앞으로는 분야와 전문가 수를 확장할 계획이에요. 사실 우리나라 정서상, 누군가에게 손 들고 질문하는 게 쉽지 않잖아요. 여기선 누구나 채팅으로 쉽게 질문하고 전문가의 답변을 자신의 상황에 맞게 들을 수 있어요(그것도 익명으로!). 그래서 구체적인 상담을 위해 내밀한 정보를 직접 이야기해주는 경우도 많더라고요.

어떤 참여자는 제 월급이 200만원이에요. 모은 돈은 1200만원이고요. 그런데 00 아이템으로 창업이 가능할까요?”라는 식으로 구체적으로 질문하시더군요. 질문 횟수에 제한도 없으니 부담도 없답니다. 사전 질문을 미리 문자로 받으면 거의 100% 답변해 드린답니다. 인천의 한 제과업체를 다니는 2년차 제빵사, 전주에 사는 주부, 서울 테헤란로 직장을 다니는데 수도권에서 집을 사고 싶은 30대 직장인 등이 한결같이 “ASK에서 정말 좋은 정보를 얻고 공부했어요. 정말 좋았어요” “다음주에 꼭 올게요~~~”라는 피드백을 많이 남겨주고 계세요.

 

 

 
ASK는 하루가 다르게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잖아요. 네이버 포스트에 올린 시리즈 게시글이 네이버 경제 메인에 걸리기도 하고, 전문가 홍보영상 클릭 수도 20만 이상 찍었잖아요. 지금 단계에 오기까지 어떤 과정이 있었나요?
 
▲암호화폐 전문투자자 ‘신의 두뇌’ LIVE 방송 모습

 

플랫폼 구성부터 고민했어요. 생방송이라고 하면 흔히들 아프리카 tv나 방송 프로그램인 마이리틀텔레비전을 떠올리기 쉬운데, 이런 플랫폼은 이미 유머와 재미로 가득한 예능 방송으로 판단해 재미와 고급 지식을 동시에 담을 수 있는 그릇이 아니라 생각했어요. 이용자들끼리 소통할 수 있고 무엇보다 서비스 자체가 살아있는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서 채팅방을 살려 두는 식으로 플랫폼 설계를 했어요.

 

 
ASK의 팀 구성원과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각자 맡은 업무와 역할이 너무 중요해서 따로 일하다가도 생방송 시간엔 똘똘 뭉쳤죠. 이상제님과 김관백님은 전문가 지식공유플랫폼 상위 기획과 방향설정을, 이신영님은 콘텐츠, 전문가 섭외 등 ASK 실무 업무를, 오유교님은 신영님을 도와 MC를 맡아주셨어요. 유교님 얼굴을 알아봐주는 시청자도 생겨서 전문가만큼 인기를 누리고 계신답니다(별명이 틴틴 파이브 ^^). 김현화님은 사이트 유지보수와 업데이트를, 이보경님은 전문가 계약서와 참여 활성화를 위한 설문조사 배포를, 양유진님은 마케팅과 영상편집을 담당하면서 운영했어요. 이 과정에서 정말 많은 부서 사람들과 협업했어요. 디자인팀, 개발팀, 퍼블리싱팀, 촬영팀, 마케팅팀 모두에게 감사해요.

 

 

▲생방송 전 회의 모습.

 

전문가님들이 편하게 방송을 진행할 수 있도록 다과나 음료 준비도 하구요. 주로 생방송이 오후 7시 이후에 시작되는데 채팅 관리, 질문 선별, 멘트 속기 등 다양한 일들을 한답니다. 생방송이 끝나면 마케팅 영상을 만들기 위해 편집 기획부터 일정 조율까지 하고 사이트 유지보수에 필요한 작업들을 매 주 진행해요.

여러 일을 동시에 해야 해서 힘들 때도 있고, 앞으로 가야할 길이 멀어서 서로 도우면서 가야 하지만, 팀워크 하나는 정말 끝내줘요! 모두들 최선을 다해서 만드는 서비스라 많이 관심 가져주세요! 돈 되는 정보, 놓치지 않고 가져가세요~ 아낌없이 다 드리고 싶습니다.


네이버 TV http://tv.naver.com/conectsask
네이버 포스트 http://post.naver.com/my.nhn?memberNo=40602589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onects.ASK/
서비스 페이지 http://gibo.conects.com/ask/index/main




 

ST LIVE 커넥터 양유진
cabeeyang@stunitas.com

 

기사원문